티스토리 뷰
목차
무굴제국의 황제 샤자한이 사랑하는 아내를 추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인도의 타지마할의 역사를 알아보고 관광 정보와 먹거리 그리고 문화 예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타지마할의 역사
타지마할은 무굴제국의 황제 샤자한이 사랑하는 아내 뭄타즈 마할을 추모하기 위해 만들어진 묘로 지어졌는데 아그라에 건립된 세계적인 건축 걸작입니다. 타지마할은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건축 되었으며 중요한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것은 1631년 세상을 떠난 샤자한 황제가 아내를 추모하기 위해 1632년에서 1648년 까지 건축가 우스타드 아흐메드 라호리에 명령을 내려 수천여명의 석공과 대리석 기술자 모자이크 기술자 장식업자를 동원해서 이루어진 건축물입니다. 이 묘당은 야무나 강 오른쪽 제방의 약 17헥타르에 이르는 광대한 무굴제국의 정원에 있습니다. 분리된 첨탑 4기가 경계를 이루며 위풍당당한 다르와자 정문은 팔각의 둥근 천장 지붕으로 되어 있습니다. 벽면에는 아랍어로 된 코란 문구를 손 글씨로 검게 써 놓았습니다. 건물 천장의 작은 돔에는 힌두 양식이며 왕의 존엄함을 표현 하였고 대문은 원래 은으로 선을 그렸었는데 현재는 구리로 대체되었습니다. 은화로 된 못대가리가 달린 못 1000개로 장식하여 화려함의 극치를 이루면서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건물 중 하나로 여겨진다고 합니다. 또한 타지마할이 온전히 반사되도록한 수로는 다채색 물고기와 함께 아름다운 새들이 노는 정원을 꾸미기 위해서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그렇게 사랑하는 아내를 위하는 마음으로 건설된 타지마할 중앙의 큰 방은 높은 돔 방식에 팔각형으로 천장을 조성 하였는데 이 방에는 완벽한 복제품이 매장된 샤자한과 뭄타즈의 가묘가 있다고 합니다. 이 두 묘는 정교하게 상감 세공하였으며 아그라에서 가장 세련된 원석으로 장식되어 있습니다. 샤자한의 말로는 너무 가슴이 아픈 사연이 있는데 샤자한이 아들 아우랑제브에 왕위를 박탈 당하고 죄수가 되어 야무나 강을 가로지른 아그라 요새의 팔각탑에서 사랑하는 아내 뭄타즈의 묘를 바라보며 여생을 안타깝게 보냈다고 합니다.
관광 정보와 먹거리
타지마할의 개장은 금요일을 제외하고 매일 개방되는데 시간은 오전 6시에서 오후 6시까지 이며 입장료는 관광객에 따라 입장료가 다르며 인도인과 외국인 방문객은 별도의 요금이 있다고 합니다. 방문하는 동안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현지 가이드가 제공이 되니 가이드가 필요하신 분들은 선택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언어는 영어 힌디어 스페인어를 포함한 다양한 언어로 진행이 됩니다. 인도의 종교 유적지를 방문할 때는 복장에도 신경을 쓰는것이 좋은데 가급적이면 어깨와 무릎을 덮는 것이 좋고 입장시에 큰 가방을 가지고 다니는 것은 피하는것이 좋습니다. 사진촬영은 대부분의 지역에서 허용되지만 본 묘소 내부에는 제한이 있으므로 안내 문구나 가이드에 참고하는것이 좋습니다. 전문적인 사진 촬영 장비는 특별한 허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그라에는 방문객들을 위해서 다양한 레스토랑과 음식점이 있는데 탄두리 치킨 버터치킨 알로 고비 난과 같은 인기있는 인도 요리를 맛볼 수 있습니다. 인도의 대표적인 요리 중 하나인 치키 티카 마사라는 양념에 절여진 닭고기로 인도의 도로 가게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또 대표적인 음식 중 하나는 버타 카레인데 크리미한 카레 소스와 버섯 양파 흰살 치킨으로 만들어집니다. 현지 거리 음식 중 하나인 파코라는 채소와 야채를 튀긴 인도식 튀김인데 비건이 많은 인도에서는 인기가 있는 음식입니다. 길거리 음식 중에는 달콤하기로 유명한 홈사이다가 있는데 매우 상쾌하고 청량감이 있어 타지마할 여행시 열사병 현상이 나타날때나 수분을 보충하기에 좋은 음료입니다.
문화 예절
모든 나라가 다 그렇겠지만 각 나라마다의 문화는 매우 중요하고 따라야 할 예의이기 때문에 여행전에 반드시 숙지하고 가는것이 좋습니다. 특히 인도는 다양한 문화와 관습을 가진 나라이기 때문에 타지마할을 방문할 때도 문화 예절을 숙지하는것이 좋겠습니다. 타지마할 복합단지는 모스크를 포함하기 때문에 방문객들은 입장하기 전에 신발을 벗는 것과 같은 이슬람 관습을 존중해야 하는것도 잊지말아야 할 예의입니다. 인도인들은 일반적으로 예의 바른 행동을 좋아합니다. 나마스테로 사람들에게 인사하고 어른들에게 존경을 표하는 것은 좋은 예절로 생각하며 인사는 남자의 경우 악수를 하며 인사를 하는 반면 남성과 여성 사이에서는 정중한 인사법이 선호됩니다. 또한 타지마할은 이슬람의 묘이기 때문에 방문객들은 겸손하게 옷을 입고 정중하게 행동해야 하며 식사할 때에는 인도에서 손으로 먹는것이 일반적이지만 왼손을 사용하는 것은 예의에 벗어난 행동이라고 하니 이 또한 참고해야 할 것입니다. 사진 에티켓도 중요한데 특히 시골 지역에서 현지인의 사진을 찍기 전에 허락을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사생활을 존중하는 의미이기도 하고 그 또한 문화적인 예의를 지키는 행동이 됩니다. 팁 문화는 인도의 경우 팁을 주는 것이 일반적이라고 하니 호텔이나 레스토랑에서 서비스 직원에게 팁을 주는것도 알고 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