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바쁜 일상 속에서 건강을 챙기는 것이 쉽지 않았지만, 작은 변화들이 모여 큰 차이를 만들어내듯이 그 작은 변화들을 알아보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영양균형의 실행

     

     

    컬러풀한 식단

     

    처음에는 '건강한 식단'이라고 하면 왠지 맛없고 즐겁지 않을 것 같다는 편견이 있는데 실제로 해보면 더 다채롭고 맛있는 음식들을 접하게 되어 좋아하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컬러풀한 식단'은 매 끼니마다 최소 세 가지 이상의 다른 색깔을 가진 음식을 접시에 담는 겁니다.

     

     

    예를 들면, 초록색 브로콜리, 주황색 당근, 보라색 가지 같은 식으로 자연스럽게 다양한 채소들을 섭취하게 되는 좋은 방법입니다.

     

     

    처음에는 조금 귀찮기도 하지만, 무엇이든 꾸준히 하게 되면 점점 재미를 느끼기 시작하게 됩니다.

     

     

    마트에 가면 평소에 사지 않던 채소들을 구경하게 되고, 새로운 요리법도 찾아보게 되는 생활 속의 작은 변화가 일어납니다.

     

     

    빨간 파프리카로 만든 샐러드, 노란 단호박 스프, 보라색 양배추로 만든 코울슬로 등 정말 다양한 요리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컬러풀한 식단을 유지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영양 균형도 좋아지는데 이는 각기 다른 색의 과일과 채소들은 서로 다른 영양소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주황색 과일과 채소는 비타민 A가 풍부하고, 초록색 잎채소는 엽산과 철분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식사 시간이 즐거워지고 예쁘게 차려진 접시를 보면 기분도 좋아지고, 음식을 먹는 즐거움도 커지게 됩니다.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싶을 정도로 예쁜 식단을 만들어 먹다 보니 자연스럽게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도 늘어나게 될 것입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영양균형을 위한 천천히 꼭꼭 씹어 먹기

     

     

    천천히 꼭꼭 씹어 먹기

     

     

    사실 이건 어릴 때부터 부모님께 늘 들어온 이야기지만, 성인이 되고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니 까맣게 잊고 살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했어요. 한 입 먹을 때마다 20번씩 씹기, 식사 시간 30분 이상 갖기 같은 목표를 세웠습니다.

     

    처음에는 좀 지루하기도 하고 의무적인 강박에 힘이 들겠지만 시간이 지나게 되면 천천히 먹는 것이 습관이 되어 실천에 큰 무리가 가지 않습니다.

     

     

    놀랍게도 이 작은 변화가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우선 소화가 훨씬 잘 됩니다.

     

     

    전에는 식사 후 더부룩한 느낌이 자주 들었는데, 천천히 먹으니 그런 증상이 거의 사라지고 더불어 포만감도 더 오래 유지된다고 합니다.

     

     

    또 하나 재미있는 점은 음식의 맛을 더 잘 느끼게 됐다는 거예요. 꼭꼭 씹다 보니 전에는 몰랐던 음식의 섬세한 맛과 향을 발견하게 됐습니다.

     

     

    특히 채소나 과일 같은 자연식품의 맛을 더 풍부하게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

    식사 시간도 더 여유롭고 즐거워지고 가족이나 친구들과 식사할 때 대화를 나누는 시간이 늘어났고, 혼자 먹을 때도 음악을 들으며 여유를 즐기게 됩니다.

     

     

    무엇보다 '먹는다'는 행위 자체에 더 집중하게 되면서 음식에 대한 감사함도 커진다고 합니다.

     

     

    천천히 먹다 보니 자연스럽게 과식을 하지 않게 되고 배고픔과 포만감을 더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게 되어 체중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전에는 습관적으로 많이 먹었다면, 이제는 내 몸이 필요로 하는 만큼만 먹게 되는 것입니다.

     

     

    건강한 식습관과 영양균형엔 수분 섭취 중요

     

    충분한 수분 섭취

     

     

    일반인들 보통은 목이 마를 때만 물을 마시는데 건강에 관심을 갖는 분들은 수분 섭취의 중요성을 알기 때문에 물 마시는 일에 게을리하지 않습니다.

     

     

    처음에는 하루에 물 2리터 마시기를 목표로 시작하는데 처음부터 잘 마시는 사람은 잘 없습니다.

     

     

    화장실도 자주 가야 하고, 때로는 억지로 마시는 것 같은 느낌도 들어서 거부감도 생기는데 모든 일이 그렇듯이 물 마시는 일도 점차 습관이 되면 자연스럽게 꾸준히 물을 마시게 됩니다.

     

     

    놀랍게도 이 작은 습관이 의외로 건강에 큰 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우선 피부 상태가 촉촉해지고 윤기가 돌면서 피부 트러블도 사라지는 현상 등 전체적으로 피부 톤이 밝아질 수 있습니다.

     

     

    또한 두통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자주 두통에 시달리는 분들은 물을 충분히 마시면 효과가 있다고 하니까 한 번 실천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평소보다 많은 물을 섭취하면서 좋아지는 현상들은 집중력 향상, 맑은 정신, 피부상태의 호전, 소화, 변비 등의 호전 반응을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전체적인 컨디션도 좋아질 것입니다..

     

     

    이렇게 세 가지 작은 습관들로 시작한 변화가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일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컬러풀한 식단, 천천히 꼭꼭 씹어 먹기, 충분한 수분 섭취. 이 세 가지만으로도 큰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고 하니 한 번 실천을 경험하시는 그래서 더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는 모두가 되었으면 합니다.

     

     

    일일 식습관을 개선하기 위한 실천 방법

     

     

    균형 잡힌 식사하기

     

     

    아침 식사 꼭 하기

     

     

    나트륨, , 지방 줄이기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천천히 꼭꼭 씹어 먹기

     

     

    제때 규칙적으로 식사하기

     

     

    신선한 제철 식재료 활용하기

     

     

    적정량 먹기

     

     

    영양 성분 표시 확인하기

     

     

    이러한 방법들을 일상에서 꾸준히 실천하면 건강한 식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작은 변화부터 시작해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태그